바누아투 법칙은 지진 예측기? 아니면 단순 우연의 일치? (3월 6일 2021년)

2021. 3. 6. 10:58EVERYTHING ELSE

지진이나 지질학에 무관심했던 나였지만 저번 2021년 2월 13일에 일어난 규모 7.3의 일본 대지진에 의해서 조금이나마 지진에 대해서 관심이 생기게 되었다. 하필 지진이 일어나기 전날에 작성한 2월 12일 "경제학적으로 2021년은 무슨 해가 될까"의 글에서 2021년에 일어날거 같은 큰 사건들을 두서없이 나열하면서 일본 대지진도 언급하게 되었는데 하필 그 다음날에 우연적으로 일본 후쿠시마현에서 실제로 진도 7.3의 대지진이 일어나게 되어 바누아트 법칙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지진이나 지질학에 대한 지식이 전무했던 나였지만 소박사TV라는 유튜버가 2월 초반부터 끊임없이 일본 대지진을 언급하는 영상들이 추천되어 바누아투 법칙이라는 개념이 머리에 각인되게 되었지만 실제로 바로 지진이 일어나리라고는 절대 생각하지 않았다.  

 

 

동일본 대지진 2011년

 

일본 대지진이나 후지산 분화는 예전부터 만화나 영화 주제, 음모론, 또는 과학적인 지질학에 기초해서 끊임없이 사람들에게  언급되어온 주제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도 일본은 항상 지진과 함께해온 민족이라는 인식이 강했는데 이런 일본의 지진이 정말 무섭게 다가온 제일 최근 사건은 2011년 동일본 대지진일 것이다.

 

2011년 3월 9일 오전 11시 45분, 산리쿠 해역에서 규모 7.3의 지진이 발생하여 그 결과, 일본은 쓰나미에 의한 큰 피해와 후쿠시마 원전의 부분적인 파괴로 이어지며 방사능 유출과 함께 국제 사회에 막대한 피해를 입히게 되었다.  

 

 

 

 

하지만 이런 일본에게 또 한 번 큰 지진이 10년만에 돌아오게 되는데 그것이 이번 2월 13일에 있었던 후쿠시마 7.3 규모의 지진이었다. 일본의 전문가들은 이를 10년전의 동일본 대지진의 여진이라고 판단하고 있는 모양이다. 다행히 진원지는 깊어서 쓰나미가 심하게 오지는 않았지만 현재 이 사태를 미리 예측한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논란이다. 

 

 

www.wikitree.co.kr/articles/619456

 

갑자기 발생한 일본 후쿠시마 지진, 한국 네티즌이 정확히 예언했다

지난 13일 일본 후쿠시마 지역에서 발생한 지진을 예언한 네티즌

www.wikitree.co.kr

 

www.hmh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5849

 

[유튜브] 최근 바누아투 군발지진 발생으로 일본 초긴장 상태 - 한韓문화타임즈

유튜브 구독자 5만3천의 소박사TV에서 최근 바누아투 소식을 전했다. 아래는 유튜브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바누아투는 남태평양에 떠있는 작은 섬으...

www.hmhtimes.com

 

그럼 이런 바누아투 법칙이란 정말 지진을 예측할 수 있는 법칙인 것일까? 

 

바누아투 법칙이란 뉴질랜드-통가-바누아투-필리핀-대만-일본으로 이어지는 '바누아투 라인'에서 지진이 발생했을때 그에 따라 연속적인 지진 반응이 서로 다른 나라에도 일어난다는 주장이다. 그 예시로 바누아투 지역에서 규모 6이상의 지진이 발생하고 1,2주일내에 일본에서 같은 규모의 지진이 일어난다는 주장을 내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바누아투 법칙이 단순 우연의 일치라고 주장하는 흥미로운 글도 발견하게 되었다. 

 

factcheck.snu.ac.kr/v2/facts/2805

 

서울대학교 팩트체크 (SNU FactCheck)

[검증내용] 바누아투 지역서 지진 발생하면 2주 내 일본에서도 발생한다

factcheck.snu.ac.kr

서울대학교 언론 정보 연구소라는 곳에서 정리한 글이었는데 바누아투 법칙은 단순 불의 고리에서 우연적으로 빈번히 일어나는 지진들에 의한 현상이라며 이런 연속적인 지진 현상을 법칙으로 부르기에는 과학적인 근거가 부족하다라는 것이 그들의 주장이었다.

 

구체적인 주장으로는 다음과 같다.

 

"고려대 김성룡 지구환경과학과 교수는 16일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바누아투에서 지진이 발생한 이후 그 근처나 (바누아투)라인에서 지진이 또 발생하는 것은 통계적으로 보면 당연한 일"이라며 "(바누아투)라인 지역에서는 매일 6.0 규모 지진이 몇개씩도 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그러면서 "지진이 지금까지 난 분포를 쭉 찍어보면 이 선(바누아투 라인)이다. 선 자체가 판 경계를 따라 이어지고 있어 지진이 계속 발생하는 것"이라며 "이를테면 '올 여름에 비가 온다'고 예측하면 100% 맞는 이야기가 되는 것과 (바누아투 법칙은) 거의 유사한 수준"이라고 덧붙였다.실제 바누아투 법칙의 근거인 '바누아투 라인'은 지진발생이 활발한 환태평양조산대(불의고리)의 모양과 거의 일치한다."

(출처:factcheck.snu.ac.kr/v2/facts/2805)

 

 

 

양측의 주장을 잘 정리한 기사 또한 발견했다. 

 

www.nocutnews.co.kr/news/5501052 

 

[노컷체크]日강진 예견한 누리꾼…바누아투 법칙 사실?

바누아투 지역서 지진 발생하면…2주 내 일본에서도?

www.nocutnews.co.kr

 

 

이에 반해 앞에서 언급했던 소박사TV 유튜버는 다시금 바누아투 법칙에 의해서 곧 일본에 다시 큰 지진이 올 수 있는 가능성을 제기했다. 

 

www.youtube.com/watch?v=PHMkdN6UM2o 

소박사TV 유튜브

소박사TV는 한국시간 3월 5일 2021년에 뉴질랜드에서 일어난 8.1의 대지진을 강조하면서 바누아투 법칙에 의해 곧 일본에 또 다시 대지진이 일어날 가능성에 대해서 언급하는 영상을 올렸다 .

 

과학계에서는 바누아투 법칙을 인정하지 않을지 몰라도 이렇게 실제 경험으로 많은 차례 맞아왔다면 굳이 그 정보를 틀렸다고 간주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는게 필자의 생각이다.

현재로서는 일본 정부도 2월 13일의 지진 이후에 사태를 예의 주시하면서 상황을 지켜보고 있기에 예전같이 예상치 못한 지진에 대처를 못하리라고 생각되지는 않지만 앞으로 1,2주는 정말 큰 피해가 없도록 조심히 지켜보면서 대비하는 것이 안전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