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방세동 atrial fibrillation(A-Fib)에 대해서 알아보자!

2020. 2. 3. 02:17MEDICAL-ARABOZA

심장은 우리의 피를 전신으로 순환시켜주는 아주 중요한 기관이라는 점은 모두가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심장에서 이상 작용이 일어나면 매우 위험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오늘은 심방세동이라 불리는 atrial fibrillation(afib)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원리와 위험성을 알아보자!

 

사진=MDGRPHCS/shutterstock

 

우리의 심장은 특정 패턴의 리듬을 가지고 움직이게 되는데 이 특정한 사인함수의 모양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움직여야하는 심장이지만 갑자기 이 패턴이 불규칙해지는 것을 심방세동이라 한다.

 

 

다음은 각 병원들에서 심방세동을 정의한 내용이다.

 

 

서울 아산병원 정의

부정맥의 일종으로서 심방이 수축이 소실되어 심실이 전혀 규칙성이 없는 불규칙한 수축을 보이는 것입니다. (서울 아산병원)

 

Mayo Clinic 정의

During atrial fibrillation, the heart's two upper chambers (the atria) beat chaotically and irregularly — out of coordination with the two lower chambers (the ventricles) of the heart. (Mayo Clinic)

 

 

이렇듯 심방이 정상적으로 움직이지 않고 빠르게 진동하고 있는 상태이자 일반적인 리듬에서 벗어나게 된 것을 심방세동이라 말하는데

이 상황에서 심방의 BPM은 매우 높게 측정되기에 사람에 따라서는 심장이 기관총을 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  

 

심방세동이 위험하다고 알려지는 이유로는 바로 뇌졸중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미세하게 진동만 하고 있는 심장의 윗부분(심방)에서 피가 제대로 순환을 하지 않게될 경우 피가 응고되어(혈전) 몸 전신으로 이동할 수 있는데 이것이 뇌에 가게 되면 뇌의 혈관을 막게 되어 뇌졸중과 같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출처: Fotolia 출처 

 

심방세동은 일과성으로(발작성) 지속적인(만성)으로 나뉘게 되는데 주로 일과성인 경우 ECG를 통해서 정확한 정보를 얻기가 어려운 상황이 많다. 그리고 물론 지속적인 경우가 확률적으로 뇌졸중과 같은 일들이 일어나기에 더 확률이 높기 때문에 위험하다 여겨진다. 

 

물론 의사들 사이에서도 afib로 인한 뇌졸중은 확률적으로 그리 흔한 일은 아니라 언급하지만 실제로 일어났을때는 너무 늦기에 미리 대처하고 afib을 자주 겪는 연세가 있으신 분들은 주의를 요하며 심장에 더욱더 큰 관리가 필요하다.

 

 

 

실제로 애플에서 애플워치로 이 afib이 일어나는 것을 감지하는 기능을 넣으려는 시도를 하고 있지만 물론 현재로서는 완벽하지 않은 상태이다.  

 

애플 워치의 기능

 

 

 

주로 이런 심장을 보완하는 약으로 유명한 것이 미국에서 처방해주는 (metoprolol succinate: TOPROL-XL)와 같은 약이 있다. 

Afib를 위해서 처방해준다고는 할 수 없지만 혈압을 낮춰주고 심장 박동을 느리게 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Afib를 겪는 환자들에게 쓰이고는 한다. 

 

 

UCSF 연구팀에 의하면 "발작성 심방세동(AFib) 환자 1295명을 대상으로 병의 원인이 될만한 생활습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알코올, 카페인, 수면 부족, 운동, 운동 부족, 차가운 음료 및 음식 섭취, 고나트륨 식단, 과식, 탈수, 왼쪽으로 눕는 것 등 11가지였다." (UCSF research team)

다음과 같은 점들을 개선하면 심방세동 치료에 도움이 되거나 미리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은 electrocardiogram(ECG)에서 정상적인 심장의 예이다. 

 

 

다음은 Cardiosecur에서 정상적인 심장과 심방세동이 일어난 심장에 대해서 비교한 사진이다.

https://www.cardiosecur.com/magazine/specialist-articles-on-the-heart/atrial-fibrillation-a-common-heart-condition

 

 

아래 그림에서 보이듯이 심방세동에서는 불규칙적인 패턴의 모양을 EC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상                                                                                                 비정상(심방세동)

 

이렇듯, 전체 인구의 1,2퍼센트가 가지고 있는 질병이자 나이가 많은 사람일수록 조심해야하는 심방세동에 대해서 오늘 알아보았다.

앞에서 언급한 "알코올, 카페인, 수면 부족, 운동, 운동 부족, 차가운 음료 및 음식 섭취, 고나트륨 식단, 과식, 탈수, 왼쪽으로 눕는 것" 와 같은  것들이 직접적으로 심방세동과 연관이 있다고는 말 못하지만 그래도 조심해서 심장 관리에 더욱 노력해보자!